친애하는 Jane에게, 나는 많은 사람들을 지인으로 알고 있지만 나는 더 이상 친한 친구가 없는 것 같아. 다들 너무 바쁜 것 같아. 때때로 나는 너무 바빠서 앉아서 들을 수 없다. 하지만 그때 나는 외롭고 고립된 기분이 든다. 다들 이렇게 느끼나?

20년 넘게 생활 코치로 일하면서, 나는 내 고객들이 통찰력이나 지혜의 진주 이상의 것을 찾고 있다는 것을 알아챘다. 그들은 그들이 어떤 사람의 관심을 위해 경쟁하지 않아도 되고, 듣고 보살펴 줄 것이며, 방해받지 않고, 서두르지 않아도 잘 들어줄 것이라는 보증을 원한다.

우리들 대부분은 우리 자신을 고립되거나 친구가 없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거의 25%의 미국인들은 단 한 명의 친한 친구도 없다고 말한다. 이것이 내게 말해주는 것은 우리가 더 이상 친구들이 우리의 상황을 되돌아보는 데 시간을 들이거나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을 가지기를 기대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친밀감은 사람들이 전문적으로 기꺼이 지불할 용의가 있는 가격에 의해 제시된 높이 평가되지만, 더 이상 우리가 우리의 우정을 평가하는 기준이 아니다.

이것은 다른 모든 사람들처럼 준비가 안되고 시간이 쪼그라든 친구들을 더 압박한다. 내 고객들 중 많은 사람들은 섹스, 돈, 아이들에 대한 것보다 의사소통이나 의사소통의 부족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더 많이 싸운다. 서로 대화할 시간을 못 찾거나 말을 듣지 않아 해결보다는 논쟁이 격화되는 등 일상적인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커플들은 때때로 서로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도록 할 중재자를 두거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중단 없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한 방법으로 나와의 일정을 잡는다. 내 일은 그들이 각자 더 잘 듣고 민감하게 의사소통하는 것을 연습할 수 있는 수용적인 환경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 문화에서 점점 더 빼앗기고 있는 많은 실천을 필요로 한다.

그것은 단지 기술만이 원인이 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친밀감과 우정을 방해하는 기술의 결과로서 줄어드는 사회적 기술이다. 잘 듣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단지 시간이 걸리는 것이 아니라 기술이 필요하다. 사람은 자신의 관심을 다른 누군가에게 집중시켜 너무 고통스럽거나 창피해서 바로 드러내기 어려울 수 있는 근본적인 감정을 분별하고 돕는 것을 배워야 한다. 이것은 문자 메시지나 이메일을 통해서는 할 수 없다. 우리가 어떤 사람의 얼굴을 볼 수 없을 때 전화로 하는 것은 충분히 까다롭다. 우리가 이것을 제공하는 연습도, 기대도 없이, 우리는 우리를 지인보다 더 많은 것으로 묶는 접착제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과 헌신을 모두 잃는다.

기술이 우리의 우정과 심지어 좋은 친구가 되는 방법을 아는 능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1970년대에 내 남편은 스탠포드 야구팀에 있었고 그 팀이 경기를 위해 다른 대학으로 여행을 갔을 때, 그 남자들은 함께 버스에서 이야기를 나누며 시간을 보냈다. 뭐에 대해서? 그는 기억하지 못한다. 그러나 달리 할 일이 없었다. 아이팟과 노트북이 없는 이 사람들은 시간을 보내고 오늘날까지 우정을 돈독히 하는 동지애를 구축하기 위해 서로를 이용할 수밖에 없었다.

그는 작년에 스탠포드 대학 동창회를 위해 돌아가 그를 놀라게 하는 것을 보았다. 미식축구팀이 버스에서 내렸을 때, 그들은 말하거나 웃거나 했다; 그들은 모두 아이팟에 꽂혀있었다. 그들 중 아무도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것 같았다. 그는 그들이 여행의 모든 기간을 빈둥거리고, 전략을 짜고, 서로에 대해 더 많이 배우며, 다시 말해 탈모샴푸 대학 운동선수로서의 시대를 넘어서 지속할 유대감을 형성하기보다는 그들만의 음악세계에서 혼자 보냈다고 상상했다. 그는 그들이 슬퍼했다. 만약 그들이 경기 중에 발 밑에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공통점을 발견하지 못한다면 교외에서 온 아이들과 도시의 어두운 곳에서 온 아이들은 어떻게 그들 사이의 격차를 해소할 것인가?

만약 팀 동료와 같은 자연스러운 정렬이었던 것이 우리를 거품 속에서 고립시키는 주머니 크기의 흰색 직사각형으로 부서질 수 있다면, 우리는 어떻게 손을 내밀고 손을 뻗어야 하는가? 심지어 버스를 타고 출근하는 것조차 매일 같은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포함했고, 우리에게 이웃들에게 손을 내밀고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오늘날, 통근 시간 동안 일반적인 버스 탑승 시, 우리는 버스를 모바일 사무실로 사용하면서 휴대폰을 사용하거나 노트북 키보드를 두드리고 있을 것이다. 더 오래 더 열심히 일했고 우리가 지불하는 대가는 고립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온라인 채팅방과 데이트 서비스, 문자메시지, 이메일 등으로 엉뚱한 사람을 배제하고 시간 낭비를 피할 수 있다. 하지만 연애에 만족하는 우리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짝을 줄에서 골라냈을까? 정말 우리가 마음 속에 가지고 있던 기준을 그대로 사용하게 된 것일까, 아니면 서류상으로 사용하게 된 것일까? 우리의 파트너는 정말로 우리의 위시리스트처럼 보이는가 아니면 항상 우리의 위시리스트처럼 행동하는가? 시간을 내서 커피 한 잔을 마시지 않고, 대신에 눈짓하지 않기로 선택함으로써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것은 누구인가?

이런 추세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하고 싶은가? 치료비나 코칭비를 지불하는 것이 단순히 더 효율적인가? 직업적인 우정에만 의존하는 것의 문제는 당신의 상사가 당신이 늦게까지 있길 원하거나 차가 고장나기를 원하기 때문에 누가 당신의 아이를 학교에서 픽업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그리고 불행히도, 만약 당신이 이러한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시간을 들이지 않는다면, 당신이 친구라고 여기는 사람들 조차도 괴롭히는 것을 두려워할지도 모른다. 긴급한 상황에서 무언가를 필요로 하는 것은 우정의 협약의 일부 대신에 당혹스러운 일이 된다.

그러나 비상사태를 넘어서도 약속 달력을 채찍질할 필요 없이 최소한 한 두 명쯤은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우리 자신 덕분이다. 요즘은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그 특별한 친구와 걸어갈 수 없는 교외에 살고 있다. 우리는 우리의 많은 시간과 집중을 필요로 하는 직업과 잡일과 가족들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아마도 오늘날 그 어느 때보다도 우정이 필요하다.

우정, 공동체, 그리고 친밀감은 우리의 일상을 바꾸고, TV와 컴퓨터로부터 플러그를 뽑고, 이메일을 보내는 대신 전화를 받고, 규칙적으로 함께 식사를 하고, 심지어 함께 심부름을 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들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속도를 줄여야 한다. 진정한 친구는 투자일 뿐 아니라 보배라는 것을 기억할 때 우리는 이러한 노력을 할 것이다.

외로움에서 연결까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